3발기인 B727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협동체 쌍발 제트 여객기
Boeing 757
제작: Boeing / 미국
첫 비행: 1982. 2 / 도입: 1983. 1 (Eastern Air Lines)
생산 대수: 1,050대 (1981 ~ 2004년)
보잉에서 개발한 협동체 여객기 중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할 수 있으며, 보잉 727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기종이다. 1978년에 첫 주문을 받으면서 개발이 진행되어 1982년 2월 19일에 첫 비행을 했다. 이후 첫 형식인 757-200이 인증을 받고 이스턴항공으로 인도되었다.
757은 767과 상당한 부분을 공유한다. 특히 757, 767 조종사 간 호환이 되어 항공사 운영비가 줄고 운항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외에도 APU, 전기 시스템, 여러 전자장비와 시스템이 있다.
2020년대에는 COVID-19로 인해 항공사들이 타격을 입으면서 퇴역도 많았다. 노후한 보잉 757을 737, A320neo 계열 등으로 대체하면서 많은 수가 퇴역하거나 화물기로 개조되었다. 아메리칸항공이 대표적으로 보유했던 모든 보잉 757-200을 퇴역시켰다. 현재 최대 운용 항공사는 델타항공으로 총 127대를 운용 중이다. 두 번째는 페덱스 익스프레스로, 757-200SF 화물기 115대를 운용 중이다. 퇴역한 757들이 화물기로 개조되어 재취역하는 사례도 많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가 개인 전용기로 757-200을 이용하고 있다. Microsoft의 임원인 폴 앨런으로부터 중고로 구입했다고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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