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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백과-군용기

F-111 아드바크 / Aardvark

 

F-111 Aardvark

제작: General Dynamics / 미국

첫 비행: 1964. 12 / 첫 도입: 1967. 7 

생산 대수: 563대 

 


 

제너럴 다이내믹스 F-111 아드바크(General Dynamics F-111 Aardvark)는 60년대 초중반 MiG-25의 시제기가 나오고 양산단계에 돌입하자 이에 대항할겸 개발된 미국의 첫 육해군 통합 '4세대' 중거리 전폭기이며 주로 대지상 공격기로 많이 사용되었던 군용기이다. 아드바크는 땅돼지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다양한 형태가 제작되어 전술 폭격기, 정찰, 대전자전에 사용되기도 했다.

 

 

F-111 초기 개발과정에서 일화가 있다. 당시 개발사양을 정하는 과정에서 해군이 기존의 공군 제안에 대해 항공모함에서 쉽게 운용할 있게 동체 길이를 작게 조절해야 한다며 대립했다. 공군은 90피트, 해군은 56피트를 주장하였다. 그런데, 이에 로버트 맥나마라 당시 국방장관은 (56 90) ÷ 2 = 73이라는 중재를 내려 동체의 크기를 73피트로 정하고 개발하도록 지시를 내린다.

 

코미디 같지만, 물론 맥나마라의 이런 행동에는 이유가 있었다. 당시 의회가 예산이 늘어나지 않길 바라던 터라 공군형과 해군형을 따로 만들 심산이었던 군에게 '서로 타협하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없을 '이라는 메시지를 주기 위해서 내린 일종의 엄포였는데, 공군과 해군이 서로 한치도 물러서지 않자 결국 그대로 갔고 어이없는 동체 길이가 나오게 것이다.

 

 

 

덩치가 있어 선회력은 딱히 우수하다고 할 수 없었지만, 가변익과 추력이 큰 엔진 덕에 가속 능력과 상승/강하능력은 상당했다. 독특하게도 날개 달린 파일런은 날개의 각도가 바뀜에 따라 동체와 평행하도록 조절된다.

 

 

 

 

1964 국방부의 TFX(Tactical Fighter Experimental) 사업을 통해 개발된 미국의 4세대 장거리 전폭기다. 본래  공군과 해군이 같이 전투기로 개발될 예정이었지만, 해군형의 F-111B 항공모함에서 쓰기에는 너무나 무거웠고 무게를 줄였더니 원래의 목표였던 공용 전투기라는 목표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갔다. 심지어 부품 공용화율이 30% 미만이었다.

 

 

 

문제가 그것 하나 뿐이라면 어찌어찌 아쉬운대로 그냥   있었을지도 몰랐지만, 정비소요나 성능 미달 등의 문제가 계속 이어져 결국 해군용은 취소되고 공군용으로만 생산되었다

 

 

 

F-111B는 취소되었지만, 여전히 구소련의 폭격기들로부터 항공모함 전단을 지킬 방공전투기가 필요했던  해군은 F-111 위해 개발되었던 AN/AWG-9 레이더와 AIM-54, 그리고 TF-30 엔진을 가지고 걸작 전투기인 F-14 톰캣을 개발하게 된다. 여기서 F-111B 대신 톰캣이 개발됐다는것에서   있듯이, F-111B는 F-111A 달리 제공 전투기였다. 세부스펙 등에서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난다. 톰캣에서 쓰인 공대공 레이더와 AIM-54 피닉스 미사일이 6 장착되었다고 한다.

 

 

 

 

우여곡절 끝에 공군에 채택된 F-111 엄밀히 말하자면 전투기보다는 공격기나 전술폭격기에 가까웠다. 탑재된 레이더는 지상 탐색만 가능하고 공대공 전투는 불가능했으며 공대공 무장도 자체 방어용 AIM-9 장착하는 것이 다였다. 대신 가변익을 채택해 뛰어난 저공침투능력을 보여주었으며, 덩치 덕에 항속거리와 무장탑재량을 가지고 있어 거리까지 날아가 다량의 지상공격 무기를 적에게 안겨주고 돌아올 있었다. F-111 F-15E 개발되기 전까지, 서방에서 무장탑재량이 가장 전술기였다.

 

B형이 드롭된 관계로 F-111 애초 공중전을 무장빨로 수는 있을 정도로만 고려한 장거리 침투 공격기였다. 당연히 제공전투기를 트럭으로 쌓아두고 있던 공군은 딱히 F-111 제공기로 개발할 필요가 없었다.

 

 

 

베트남전에서의 경우, F-111 운용은 철저히 야간저공침투로 실시했. 1968년에는 '컴뱃 랜서'라는 프로젝트로 본토에서 대를 파견해 폭격임무를 수행했다. 철저하게 단독 침투로 진행되었고 성과도 있었다. 

 

 

호주 공군의 F-111C 올림픽 등의 대형 행사에서 축하 비행을 할 때, 늘 덤프  번(Dump and Burn)이라 불리는 '불쇼'를 선보였다. 두 엔진 사이의 배출구를 통해 연료를 배출하고 애프터버너를 작동시켜 엔진 화염으로 불을 붙인다. 이때  불기둥이 기체 꼬리에 달리는 것. 호주 공군의 F-111 결국 2010 12 3일에 마지막 불쇼를 화려하게 벌이고 퇴역했다

 

 

 

F-111F는 1995년, EF-111은 1998년에 퇴역하였다. 미 공군에서 F-111은 F-15E 스트라이크 이글에 중거리 정밀 타격의 역할을, B-1B 랜서에는 초음속 폭격기의 역할을 넘겨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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