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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백과 -상용기

L-1049 슈퍼 콘스텔레이션 / Super Constellation

 

제작: Lockheed Corporation / 미국

첫 비행: 1951. 7. 14 / 첫 도입: 1951. 12. 15

생산 대수: 259 (여객), 320 (군용) / (1951~1958년)

 


 

미국의 록히드에서 개발한 장거리용 협동체 4발 엔진의 프로펠러 여객기다. 이 기체는 1943년 개발된 L-049기를 기반으로 동체/항속거리 등을 업그레이드한 기종이다. 

 

L-1049는 1950년 첫 비행에 성공한 더글러스 DC-6 여객기에 대한 록히드의 대응작이다. 기수가 가늘며 동체가 매끄러운 형태를 하여 디자인이 아름다운 기종으로 평가 받는다.

 

 

 

 

당시 록히드는 스컹크 웍스의 주임인 켈리 존슨(Kelly Johnson)이 주도하여 여압객실을 갖춘 미 대륙과 대서양 횡단 가능한 장거리 항공기를 개발케 했다. 이 기종은 객실 여압 장치가 갖춰진 국제선 기종으로 활약한다.

 

 

 

초기형은 개발 당시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미국이 전시체제였기 때문에 군용 수송기, 대통령 전용기 등으로 전용되기도 한다. 당시로서는 상당히 빠른 600km/h 정도의 속도에 비행 성능이 안정되어 인기를 얻었다.

 

 

 

 

http://www.conniesurvivors.com/1-mats_connie_korea.htm

 

MATS Connie Ferry Flight to Korea

April 1, 2005 was a sad day for Constellation enthusiasts in the United States and around the world. At exactly 10:07 Mountain Standard Time, The MATS Connie departed its home at Marana Northwest Regional Airport (AVQ)/Avra Valley for the final time and be

www.conniesurvivors.com

 

 

 

 

 

2차대전이 끝나고 국제 교류가 활발해지자 민간 여객기로서 활약한 컨스텔레이션 시리즈. 그러나 유지 보수 부문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후반에는 점차 외면 받기 시작했다. 또 데크가 높아 실용적이지 못해 화물기로서 활약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 게다가 보잉의 707이나 더글러스의 DC-8 같은 제트 여객기들이 등장하는 제트 엔진 시대가 왔을 때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서 록히드는 여객기 시장에서 밀려나게 된다. 이후 수송기, 조기 경보 및 통제기로 미 해군 및 공군용 등 다양한 버전으로도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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