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대전 당시 서부전선에서 데뷔한 영국의 단좌식 복엽 전투기
제작사: Sopwith / UK
첫 비행: 1916.12 / 첫 도입: 1917.6
생산 대수: 5,490대
카멜 F.1 복엽전투기는 제1차 세계대전당시 연합국의 전투기 중에서는 가장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던 기종의 하나다. 불과 16개월의 짧은 기간 무려 1,924기의 적 전투기를 격추시키는 활약을 펼치면서 승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비교적 작은 기체에 무거운 회전식 공랭엔진을 탑재했던 탓에 비행도중 기체가 한쪽방향으로 쏠리는 엔진토크의 영향이 상당히 큰 편이었다. 이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파일럿에겐 조종이 무척 까다로운 기종이었다. 하지만 일단 기체 특성에 익숙해지고 나면 이 토크 현상을 거꾸로 이용한 급선회 기동능력 면에서 따라올 적기가 없었으며, 매우 민첩하고 상승률도 우수했기 때문에 베테랑급의 파일럿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18년 당시 영국공군 제209비행중대에 소속된 캐나다인 파일럿 'A.R. 브라운' 대위가 유명한 독일공군의 전설적인 격추왕 '폰 리히트호펜 남작'(일명, 붉은 남작. 총 80기의 연합군 전투기를 격추)을 격추시켰을 당시에 카멜을 탑승했던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카멜 F.1은 1917년 5월부터 생산 개시되어 1918년까지 총 5,490대의 기체가 제조되었으며 (당시 영국제 전투기로는 생산대수 1위) , S.E.5 전투기와 더불어 1차대전 기간 중 영국공군의 양대 주축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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