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발 협동체 리저널용 여객기
MD-80
제작: McDonnell Douglas, Boeing Commercial Airplanes / 미국
첫 비행: 1979. 10 / 도입: 1980. 10 (Swissair)
생산 대수: 1,191대 (1979 ~ 1989년)
더글러스사의 DC-9의 후속기종으로 계획되었으나 더글러스가 맥도넬과 합병되면서 맥도널 더글러스사로 이름이 바뀌었고 기종명도 MD-80으로 바뀌게 되었다. 1989년에 맥도널 더글러스 MD-90이라는 이름으로, 1998년에는 보잉이 후속기종인 보잉 717로 다시 이어졌다.
최신 MD-88에는 EFIS 디스플레이가 있는 현대적인 조종석이 있다.
중,단거리용 협동체 쌍발 터보팬엔진 여객기. 기존 1세대 DC-9 시리즈를 개량한 2세대 기종으로 'DC-9 Super 80'이라 불리기도 한다.
1970년대, 맥도넬 더글라스는 기존 자사의 DC-9-50 형식을 확장시킨 개량형 여객기를 구상한다. 당시 사내에서는 -55형, -60형 등으로 불렸는데 막상 상용 서비스가 시작될 무렵 1980년대로 접어들게 되었고 이를 반영해 -80형으로 결정되었다. 이후 머릿글자는 기존의 'DC' 대신 맥도넬 더글라스의 'MD'로 바뀌면서 MD-80 시리즈로 개명된다.
기존 1세대 DC-9 시리즈들에 비해 길어진 동체, 강력한 엔진 등으로 개량되었다. 보잉 737 클래식과 에어버스 A320과 동급으로 경쟁했다. 1995년에 도입된 MD-90은 IAE V2500 하이 바이패스 터보팬으로 구동되는 추가 스트레치이며, 더 짧은 MD-95(후에 보잉 717)는 롤스로이스 BR715 엔진으로 구동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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